요가아로마테라피

아로마허브의효능

영암스님 2008. 4. 27. 20:03

백과사전 연관이미지

보통 널리 알려진 아로마들은 각각의 효능이 비슷비슷하죠. 어떤 종류는 10개도 넘는 효능이 있는데, 그 중에서 골라 효능을 설명하는 것이죠. 그리고 아로마가 어떻게 쓰이느냐에 따라 효능이 달라진답니다. 마사지를 할 때, 향을 맡을 때, 차로 마실 때 등 예를 든다면 페퍼민트는 오일로 마사지를 하면은 기분전환, 피로회복, 가려움증 등에 좋으며, 포푸리 같은 것으로 만들면 탈취 효과가 있죠. 그리고 TEA(차)로 마시면 소화불량, 피로회복 등에 좋으며, 향을 맡으면 감기나 두통, 집중력 향상, 피로회복 등에 좋죠. 어떠한 용도로 쓰이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은 "향기몰" 이란 사이트에서 퍼온 자료입니다.

 

에센셜 오일별 특성

그레이프 후르츠(Grapefruit)
효능 : 혈액 순환 촉진, 지성 피부 관리, 방부 작용, 비만관리, 스트레스 해소 등
특징 : 감광성이 있습니다. 로즈마리, 레몬, 오렌지, 제라늄 등과 잘 어울립니다.
네롤리(Neroli)
효능 : 불안 및 우울증 해소, 최면 효과, 피부재생 효과, 현기증 개선 등
특징 : 달콤하고 상쾌한 향. 최면성이 있어 불면증에 좋습니다. 정신 집중만을 요할 시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라벤더(Lavander)
효능 : 스트레스 해소, Relax 효과, 구토, 근육통, 월경통, 여드름, 습진, 탈모증,벌레 찔린데, 불면증 등.
특징 : 임신 초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에센셜 오일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일 중 하나입니다
로즈마리, 레몬, 베르가못, 쥬니퍼 베리, 클라리 세이지 등과 잘 어울립니다..
라임(Lime)
효능 : 감기, 여드름, 피부 노화 등
특징 : 민감한 피부는 사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로즈(Rose)
효능 : 이뇨 작용, 정신 안정, 생리 불순, 신경의 긴장 완화, 냉감증 등
특징 : 임산부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로즈마리(Rosemary)
효능 : 기억력 및 집중력 증진, 두통, 불면증 효과, 알레르기, 축농증, 감기 예방 등.
특징 : 솔향 계열의 톡 쏘는 향.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임신, 고혈압, 간질에는 사용을 하지 마십시요.
레몬(Lemon)
효능 : 소독, 지성피부, 비만, 두통, 신경통, 빈혈 등
특징 : 민감한 피부에 사용시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감광성이 있으며 피부의 혈압을 높일 수도 있으니 유의합니다.
레몬 그라스(Lemon Grass)
효능 : 신경계 피로 회복, 코감기 예방, 리프레쉬 효과, 데오도런트 효과, 피부 불순물
제거 등
특징 : 민감한 피부에 사용시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라벤더, 라임, 쟈스민 등과 잘 어울립니다.
레몬 밤(Lemon Balm)
효능 : 진정 효과, 정신 안정, 소화촉진, 불면증 해소, 신경성 위장 질환 등
특징 : 임산부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네롤리, 라벤더, 일랑일랑 등과 잘 어울립니다.
마죠람(Majoram)
효능 : 월경 불순, Relax 효과, 근육통, 관절염, 투통 등
특징 : 임산부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민감한 피부에 사용시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다린(Mandarine)
효능 : 정신 안정, 식욕 촉진 등
특징 : 감광성이 있습니다. 어린이, 임신부 등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질(Basil)
효능 : 방광염, 안정, 이완 효과, 살균, 소독, 집중력 증가, 호흡기계의 증상 완화 등
특징 : 달콤한 향. 임산부 또는 어린이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베르가못(Bergamot)
효능 : Relax 효과, 숙면, 소화촉진, 소독렌梨?작용, 기관지염, 방광염 등
특징 : 스윗트 오렌지와 레몬의 중간 같은 달고 상쾌한 향기. 감광성이 있습니다.
시더우드(Cedarwood)
효능 : 소독, 방광염, 기관지염, 이완 효과 등
특징 : 임산부 또는 어린이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민감한 피부에 사용시는 주의 하셔야 합니다.
시트로넬라(Citronella)
효능 : 두통, 편두통, 살충 효과 등
특징 : 달콤한 레몬 향, 곤충이 싫어해서 여름철 실내 방향제로 적합합니다.
스피아민트(Spearmint)
효능 : 배멀미, 기억력 증진, 가려움증, 살충, 소화불량
특징 : 페퍼민트와 달리 멘톨(Mentol)이 전혀 함유되지 않았습니다.
세이지(Sage)
효능 : 방부, 살균 효과, 신진대사 촉진 등
특징 : 임신이나 수유중일 때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과다한 사용은 간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샌달우드(Sandalwood)
효능 : 살균, 기관지염, 진정, 셀룰라이트 효과, 소독 등
유칼립투스(Eucalyptus)
효능 : 집중력 증가, 살균, 탈취, 호흡기의 염증 완화, 편두통, 근육통, 신경통, 화상 등
특징 : 민감한 피부는 사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이나 간질에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일랑일랑(Ylang Ylang)
효능 : Relax 효과, 최음 효과, 성욕 불감증, 발기불능, 방부, 여드름 등
특징 : 향기가 강하며, 향수에도 이용합니다.
쟈스민(Jasmin)
효능 : Relax 효과, 최음, 우울증, 건성피부, 생리통, 불임증, 호흡기계의 증상 완화 등
특징 : 사랑의 묘약입니다. 임산부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다른 에센셜 오일에 향을 가미하는데 많이 쓰입니다.
쥬니퍼(Juniper)
효능 : 스트레스 해소, 여드름, 이뇨 작용, 피부의 염증, 불면증 등
특징 : 간장을 자극하므로 장시간 사용하지 마십시요. 임산부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제라늄(Geranium)
효능 : 정신 안정, 피로 회복, 스킨케어, 방충 효과
특징 : 임신부는 사용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민감한 피부는 소량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캐모마일(Chamomile)
효능 : 진통 작용, 여드름, 피부염 등
특징 : 아픔을 완화시켜 줍니다. 임신 초기에는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클라리 세이지(Clary Sage)
효능 : 생리통 개선, 우울증, Relax 효과, 세포 재생 효과 등
특징 : 이완 효과가 있으므로 집중력만을 요할 때는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타임(Time)
효능 : 기관지 경련 해소, 거담, 집중력 증진, 향균 등
특징 : 임산부는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민감한 피부는 사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티트리(Tea Tree)
효능 : 벌레 물린데, 여드름, 무좀, 초기 감기, 피로 회복, 향균, 면역력 증진 등
특징 : 라벤더처럼 원액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오일입니다. 원액을 피부에 바를시
민감한 피부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극성이 있으므로 점막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라벤더, 베르가못, 유칼립투스와 잘 어울립니다.
파인(Pine)
효능 : 살균, 소독, 기관지염, 류머티스, 관절염 등
특징 : 침엽수 특유의 향인 솔잎 향이 남니다.
프랑킨센스(Frankincense)
효능 : Relax 효과, 피부염, 호흡기계의 증상 완화 등
특징 : 민감한 피부에 사용시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페퍼민트(Peppermint)
효능 : 살균, 탈취 효과, 신경통, 근육통, 소화 촉진, 호흡기 증상 치료, 가려움증 등
특징 : 멘톨(Menthols)이 주성분.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원액을 피부에 절대 사용
하지 마십시오. 흡입시에는 눈이 따가울 수 있으므로 눈을 감도록 합니다.

 

캐리어 오일별 특성

그레이프 시드
특징 : 쓰임이 B이며, 그레이프의 종으로부터 나온 오일로 다른 오일보다 피부에 잘 퍼집니다.
로즈 힙
효능 : 피부 재생 효과, 치유 효과, 노화 피부
특징 : 쓰임이 B이며, 로즈의 미노루로부터 나온 오일로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합니다.
밀 배아
특징 : 쓰임이 B이며, 피부의 신진대사를 높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건성피부의 손질 등에 좋습니다.

스윗트 아몬드
효능 : 피부 보습, 가려움, 건성 피부, 염증
특징 : 쓰임이 A이며, 아몬드의 종으로부터 나온 오일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며, 흡수력이 좋아 마사지에 많이 이용됩니다.
여드름 피부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향이 나질 않습니다. 유아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사용 가능합니다.

아보카드
효능 : 피부 재생 효과, 보습 유지
특징 : 쓰임이 B이며, 야채의 아보카드로부터 나온 오일로 영양가가 높습니다.
올리브
효능 : 피부 보습, 진정 작용, 모발 관리
특징 : 향이 강하므로 다른 캐리어 오일과 50% 이하의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애프리콧
효능 : 노화 피부, 민감성 피부
특징 : 끈적임이 없고 유연성이 좋기 때문에 피부에 많이 쓰이며, 미네랄 오일을 대신하여 식물성 오일로 쓰이기도 합니다.
호호바
효능 : 여드름의 살균, 모발의 영양 공급, 피지의 노폐물 제거
특징 : 쓰임이 A이며, 냄새가 거의 없고 피부 타입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모든 에센셜 오일과 궁합이 좋습니다.
헤이즐넛
효능 : 피부의 영양 공급
특징 : 흡수력이 좋아 얼굴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등이 풍부합니다.

 

허브 차의 효능
라벤더 - 진정 작용, 진통과 두통 해소, 숙면, 항균 작용이나 고혈압에 좋습니다.
로즈 - 혈액 순환을 원할히 하며, 긴장을 풀어 줍니다.
로즈마리 - 원기 회복과 항균 작용에 효과가 있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피로 회복과 소화기 계통에 좋습니다.
로즈힙 - 레몬의 20배에 해당하는 비타민 C가 함유. 이뇨 작용이 있습니다.
레몬 그라스 - 소화기계의 기능을 조절합니다.
레몬 밤 - 진정 및 강장 작용, 원기 회복에 좋고 구역질이나 소화 불량에 좋습니다.
마죠람 -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여 몸을 이롭게 하며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민트 - 식후의 소화 불량과 위통, 감기에 좋습니다.
보리지 - 수유기에 모유를 내는데 매우 좋으며, 발한과 이뇨에 좋습니다.
베르가못 - 숙면에 좋습니다.
스위트바질 - 식욕 증진과 건위 작용에 좋습니다.
스피아민트 - 소화를 촉진합니다.
시나몬 - 복부 팽만이나 감기에 좋습니다.
세이보리 - 거담, 중풍, 이뇨에 효과가 있고, 구충 및 방부 작용이 있습니다.
세이지 - 흥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며, 구강염이나 잇몸의 출혈과 구취 방지에 좋습니다.
안젤리카 - 구풍, 건위에 좋습니다.
오레가노 - 오한을 없애 주고 소화 촉진과 식욕 증진, 배 멀미에 좋습니다.
쟈스민 - 기분을 고양시키며, 내분비계를 조절합니다.
코리앤더 - 가벼운 진정 작용과 소화 촉진에 좋다.
캐모마일 - 체온을 따뜻하게 해주며 발한 작용이 있습니다.
타라곤 - 식욕 증진, 건위 작용, 소화 불량, 체한 데에 좋습니다.
타임 - 구강염, 기침, 인후통,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페퍼민트 - 소화 촉진이나 피로 회복, 감기에 좋습니다.
펜넬 - 산모의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하며 식욕 증진, 건위 작용, 체한 데, 갱년기에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 대사 촉진, 강장, 이뇨 작용에 좋습니다.
히솝 - 고혈압, 건위 작용,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비해야 할 오일들

1. 라벤더

    항염, 항생, 상처의 보호, 벌레 물린 곳, 화상, 우울증과 진정에  효과.

2. 티트리

    독성이 없는 천연의 살균제로 다양한 감염증, 백선, 일광화상,

    여드름, 무좀, 치통, 농루에 이용.

3. 페퍼민트

    소화불량, 호흡곤란, 감기, 점막내 염증, 두통, 편두통, 류마티즘, 치통, 피로회복에 사용.

4. 캐모마일

    항염, 항박테리아, 살균, 소독성, 류머티즘(내부염증), 외부염증, 치아질환, 습진, 천식,  

5. 유칼립튜스

    항염, 살균, 항생, 이뇨, 진통, 방취, 방충효과, 방광염, 칸디다증, 당뇨병 

6. 제라늄

    폐경기 질환, 피부수렴, 동상에 탁월, 인후염, 체내 노폐물 배출.  

7. 로즈마리

    근육질환, 관절염, 우울증, 피로, 두통, 기침에 사용, 모발관리, 여드름, 셀룰라이트 치료.
8. 타임

    항바이러스, 항생, 살균, 이뇨 작용, 노폐물 배출, 사마귀, 류마티즘, 피로, 여드름, 소독

9. 레몬

    살균, 물 사마귀, 벌레 물림, 긴장성 두통, 소화기 자극, 원기를 북돋움, 셀룰라이트 분산.

10. 클로브

     항박테리아, 살균, 진통, 치통의 완화.

'요가아로마테라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향기요법  (0) 2008.04.27
아로마테라피의정의및역사  (0) 2008.04.27
아로마테라피의역사  (0) 2008.04.03
아로마로인한건강법과미용의활용  (0) 2008.03.25
아로마오일마사지요법  (0) 2008.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