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

네티의올바른사용법

영암스님 2009. 7. 30. 13:10

1. 현대적인 방법으로 고무튜브를 많이 이용한다.

2. 전통적인 수트라 네티는 약간의 단점이 있다.

  1) 면의 끝부분을 기름으로 고정한다.

  2) 기름으로 고정시킨 부분이 가끔 딱딱해져 코의 점막이 부드럽거나 감각이 예민한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3) 사용하기 위하여서는 반복적인 기름칠이 필요하다.

3. 고무관(직경 3~4mm)을 끓는 물에서 2분 동안 멸균한다.

4. 서서 두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입을 벌린 상태로 유지한다.

5. 고무튜브를 코로 넣어 양손가락(집게, 중지)을 이용하여 입으로 뺀다. 몇 번 왕복을 하여 코를 맛사지 한다.

6. 문질러 준 후 입으로 튜브를 빼낸다. 튜브를 씻고 반대쪽을 한다.

 

해야 될 것 & 하지 말아야 할 것

1. 수련 전 손톱을 자른다. 그렇지 않으면 입안에 상처를 줄 수 있다.

2. 몸 안에 외부 물질에 대한 느낌을 받아 들여라.

3. 초보자는 잘라네티 후 수트라네티 수련이 수월하다.

4. 전문지도자 없이 시도하지 마라.

 

장  점

1. 코의 점막은 면 막대기나 고무튜브로 문질러지고 맛사지 된다. 이것은 코의 상피세포를 자극하여 주고, 외부의 더러운 물질에 효과적인 저항을 유도한다.

2. 카파 때문에 생기는 질환을 제거하여 준다.

3. 면 막대기 대신에 튜브를 사용하는 장점은 멸균이 쉽고 코 안쪽의 자극을 감소시켜준다.

 

제  한

1. 격막의 변형 등은 비강의 막힘을 증대시켜 수련이 쉽지 않다. 아데노이드의 팽창, 편도의 질환으로 고통 받는 사람은 주의 깊게 수련한다.

2. 고도로 민감하거나 상처받기 쉬운 점막은 가끔 피를 보기도 하는데 빨리 피는 멈춘다. 이러한 사람은 수트라네티 전에 잘라네티를 먼저 한다.

 

과학적 연구


1. 소  개

구전되어진 전통적인 방법에는 수트라네티와 잘라네티가 있다. 하타프라디피카와 게란다상히타에서는 네티크리야를 언급하고 있으며, 하타프라디피카에서는 잘라네티에 관하여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다. 반면 게란다상히타에서는 잘라네티를 설명하고 있다. 사회의 경제적, 문화적 변화에 따라 이들 네티 크리야 기술도 변화가 일어났다.

 

2. 요가경전

40cm정도 길이, 손가락 굵기의 면을 코로 넣어 입으로 빼어내는 것이 네티이다. 네티는 매우 짧은 시간 머리의 앞부분과 비강을 정화시키고 시력을 회복시켜주며 비강지역에서 생기는 다양한 질환을 파괴시킨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수트라네티를 네티크리야라고 소개하고 있다.(H.P Ⅱ. 30-31)

 

3. 전통적인 방법

  1) 수트라네티 - 부드러운 면실을 40cm길이를 준비한다. 가장자리 10cm 정도는 꼬우고, 뜨거운 벌꿀에 담근 후 식혀 단단하지만 딱딱하지 않게 만든다. 나머지 부분은 꼬우거나 그대로 둔다. 벌꿀을 칠한 면실의 한쪽 끝을 코로 넣어 입으로 빼낸다. 조심스럽게 집어넣고 코의 천장에 위치한 후각점막 세포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이곳에 자극이 가해지면 순간 찌릿한 느낌에 직면한다. 면실은 천천히 진행시켜 인후지역까지 집어넣어 면실이 연구개 부근에 도달함을 느끼면 중지와 집게를 이용하여 면실을 입 밖으로 빼어낸다. 왁스가 칠하여진 부분을 입 밖으로 나올 때 까지 천천히 당긴 후 나머지 한쪽 끝을 다른 손으로 잡은 후 면실을 안과 밖으로 왕복5-10정도 반복을 한다. 속도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한다. 마지막에는 면실을 입으로 통하여 완전히 제거 한 후 물로 씻는다. 그리고 동시에 같은 방법으로 반대쪽을 반복한다. 이 수련이 끝난 다음 면실은 비누와 물로 씻어 말린다.

  2) 전통적 수트라네티의 변형 - 이 방법은 면실 끝을 꼬우지 않고 젖은 면실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입은 다물고 한쪽 코 구멍은 막고 다른쪽 코 구멍을 통하여 면실이 코로 들어오게 하기 위하여 강력한 들숨을 한다. 날숨은 평상시 호흡으로 한다. 같은 과정을 번복하여 면실이 인후에 도달할 때 까지 반복한다. 입 안으로 손을 넣어 면실을 밖으로 빼어낸다. 이 과정의 나머지는 앞의 수련법과 동일하다. 이 면실은 수련 전에 충분히 멸균을 시킨다.

 

4. 현대적 방법(고무네티)

전통적인 수트라네티에는 불리한 점이 몇 가지 있다.

1. 면실의 끝은 왁스 작업을 하여야 한다. 이것은 사용 후 멸균을 시키는데 제약이 있다.

2. 가끔 왁스가 된 면실이 부서지거나 혹은 강한 자극을 코의 점막에 주어 상처를 주기도 한다.

3. 전통적인 수련법은 면실을 집어넣기 위하여 강한 들숨이 요구 되었다. 코가 막혀 고통을 받는 사람은 이 수련을 할 수가 없었다. 쿠발리아난다지는 카이발라담에서 전통적인 방법을 변형시켰다. 면실 대신에 적당한 크기의 고무카텍터를 혹은 가느다란 고무 튜브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네티 변형의 결과로 수트라네티 대신에 고무네티라 불리워진다.

   -고무 네티의 장점과 방법 - 일반적인 비뇨기 카텍트(5-6호)혹은 가느다란 고무튜브를 사용하며 사용 전 뜨거운 물에 멸균을 시킨다. 튜브나 카텍트의 주입은 수트라 네티와 동일하다. 고무 튜브의 장점은 멸균을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고 코의 내부 점막에 상처를 적게 준다는 것이다.

 

5. 연구

수트라네티, 고무네티에서 코의 점막은 고무나 면에 의해서 맛사지를 받는다. 이것은 코의 상피조직을 활성화 시켜주고 먼지 입자 등에 저항력을 키워준다. H.P에서 언급된 또 다른 장점은 이 수련으로 카파 도샤 때문에 생긴 질환을 제거 하여 주고 케차리 무드라를 완성시킬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6. 주의점

코의 통로에 생기는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여 줄지라도 코의 과도한 점액질, 점막에 발생하는 종양, 격막의 변형은 코의 막힘을 불러온다. 아데노이드 비대증, 편도비대증 등은 수트라네티, 고무네티를 주의 깊게 수련 한다. 이들 질환은 상처받기 쉬운 점막과 예민한 감각기관에 자극을 가하면 염증을 일으키거나 때로는 출혈을 일으키기도 한다. 출혈이 빨리 지혈이 될지라도 초보자는 잘라네티를 한 후 수트라네티를 한다.

 

수트라네티 요약


1. 방  법

  ① 두 다리 어깨 넓이로 벌려 서고 코구멍으로 고무를 넣고

  ② 입으로 두 손가락을 넣어 고무를 빼어낸다.

  ③ 사용 후 매번 소독을 한다.

 

2. Do's & Dont's

  ① 수련 전 손톱을 깎는다.

  ② 신체내부의 이물질이 주는 느낌을 수용한다.

  ③ 잘라 네티 후 수련.

  ④ 적절한 가이드 없이는 수련 안한다.

'생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암  (0) 2010.10.20
아사나와연결  (0) 2010.09.06
경갑대  (0) 2008.10.17
인체구조도  (0) 2008.09.20
신체의변화  (0) 2008.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