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100설

뜸치료의적응점과금기증

영암스님 2008. 8. 27. 15:14

가) 적응증
뜸의 적응증은 옛날에는 외과적 영역에서 많이 써 왔으나 지금은 대부분 내과적 영역이다. 옛날부터 약과 침으로 치유되지 않는 질환은 반드시 뜸을 떠야 한다고 해 왔다. 또 『의학입문』에는 한열허실 모두 뜸을 뜰 수 있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후비증이나 육혈에는 소상혈에 뜸을 뜨며 감기에 풍문이나 대추혈 간장 질환에 용천혈 등 뜬다는 것은 실증이나 허증에다 뜸을 뜰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 것이다. 이외에 호흡기 질환, 소화기 질환, 비뇨기 질관, 운동기 질환, 신경병, 외과 질환, 악성종양, 소아 질환, 부인 질환 등에 효과가 있으며 또 침과 같이 모든 병의 회복기에 적용하면 그 회복기를 단축 수 있다.

나)금기증
1) 일반적 금기 : 대체로 침의 금기와 같다.
2) 생리해부상 금기 얼굴에 반혼이 생기는 뜸은 놓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심장부나 혈관이 드러난 곳에도 뜨지 않는다. 임신부의 하복에는 뜸을 일체 금한다.
3) 병리상 금기 : 급성 복막염, 열성 질환 등은 뜸을 뜨지 않는 것이 좋다.
4) 문헌상에 씌어 있는 금구혈 : 긍침혈과 마찬가지로 고전마다 다소차이가 있다. ~14경발휘』에는 45혈의 公子혈이 기재되어 있고 『동의보감』에는 52혈. 『침구경험방』에는 49혈로 되었다. 그중 한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아문, 풍부, 천주, 승광, 두림읍, 두유, 사죽공, 찬죽, 정명, 소료, 화료, 영향, 권료, 하관, 인영, 천유, 천부, 주영, 연액, 유중, 구미, 복애, 견정, 양지,중충, 소상, 어제, 경거, 지오회, 양관, 척중, 은백, 누곡, 조구, 양릉천, 독비, 음시, 복토, 비관, 신맥, 위중, 은문, 승부, 백환유, 심유, 승읍, 계맥, 이문, 석문, 뇌호 이상 금구혈 중 일부 혈들은 절대성을 띠지 않으며 반대로 반드시 떠야 할 혈도 있다. 예를 들면 육혈에 소상혈을 뜨고 붕루에 은백혈을 뜨고 허로에 심유혈을 뜨는 등이다.

※ 침뜸의 꺼려야 할 것[鍼灸禁忌]
○ 침은 성생활 직후에는 놓지 말고 침을 놓은 다음에는 곧 성생활을 하지 말아야 한다.
○ 침을 놓은 다음에는 곧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하며 술을 마신 다음에는 침을 놓지 말아야 한다.
○ 성낸 뒤에 바로 침을 놓지 말며 침을 놓은 다음에는 성을 내지 말아야 한다.
○ 몹시 피로하였을 때에는 침을 놓지 말며 침을 놓은 다음에는 피로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 배가 몹시 부른 때에는 침을 놓지 말며 침을 놓은 다음에는 배가 부르게 먹지 말아야 한다.
○ 배가 고플 때에는 침을 놓지 말며 침을 놓은 다음에는 배가 고프지 않게 해야 한다.
○ 갈증이 날 때에는 침을 놓지 말며 침을 놓은 다음에 갈증이 나지 않게 해야 한다.
○ 몹시 놀라고 무서워한 뒤에는 반드시 그 기가 안정된 다음에 침을 놓아야 한다.
○ 수레를 타고 온 사람은 누워서 밥 먹을 동안만큼 쉬게 한 다음 침을 놓으며 걸어온 사람은 10리를 걸어갈 동안만큼 앉아서 쉬게 한 다음 침을 놓아야 한다[영추].
○ 몹시 취한 다음에는 침을 놓지 말아야 한다. 놓으면 기가 혼란된다. 몹시 성낸 다음에 침을 놓지 말아야 한다. 놓으면 기가 거슬러 오른다. 심히 피로한 다음에 침을 놓지 말아야 하며 식사를 많이 한 뒤와 몹시 배가 고픈 사람, 몹시 갈증이 난 사람, 몹시 놀란 사람에게는 다 침을 놓지 말아야 한다[내경].
○ 미(微)하고 삭(數)한 맥이 나타나면 뜸을 뜨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화(火)가 사기(邪氣)로 되어 답답한 것이 치밀어 오르고 허한 것도 따라 가고 실한 것도 따라 가서 피를 맥 속으로 흩어지게 하기 때문이다. 불기운은 미약하지만 속으로 들어가는 데는 힘이 있

어 뼈를 마르게 하고 힘줄을 상하게 하며 피가 잘 돌지 못하게 한다.
○ 맥이 부(浮)하면 땀을 내어 풀어야 하는데 뜸을 뜨면 사기가 따라 나갈 데가 없어지고 불기운 때문에 더 성하여져서 허리 아래가 반드시 무겁고 저리게 된다. 이것을 화역(火逆)이라고 한다.
○ 맥이 부하고 열이 심한데 도리어 뜸을 뜨면 실한 것을 더 실하게 하는 것이고 허한 것을 더 허하게 하는 것이다. 불기운 때문에 기가 동하면 반드시 목구멍이 마르고 피를 게운다[중경].

 

'한방100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뜸뜰때주의점  (0) 2008.08.27
뜸의요법과작용  (0) 2008.08.27
뜸의보사법  (0) 2008.08.27
뜸뜨는체위와순서  (0) 2008.08.27
뜸의장수와자극의강약  (0) 2008.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