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anga yoga : 8지칙 요가
1. 야마(Yama, 전 인류에 공통되는 보편적 도덕률)
2. 니야마(Nyama, 계행에 인한 자기 정화)
3.
아사나(Asana, 자세행법)
4. 프라나야마(Pranayama, 호흡법)
5. 프라티아하라(Pratyahara, 욕망, 감정 및
외적 대상에 의한 지배로부터의 해방과 자율훈련)
6. 다라나(Dharana, 집중 통일 행법)
7. 디아나(Dhyana, 정려,
명상)
8. 사마디(Samadhi, 삼매 )
Yama : 금계 (윤리)
㉠Ahimsa (비폭력) - 살아있는
모든 것에 고통을 주지 않는 것
㉡Asteya (훔치지마라) - 니것, 내것으로의 망상으로부터
해방
㉢Satya (거짓말 하지마라, 진실하라) - 행위, 언어에 대한 진실을 드러내기
위함
㉣Brahmacarya (금욕하라) - 세속적 욕망을 자제, 조절,
줄여라
㉤Aparigraha (탐내지 마라) - 소유물을 쌓지 마라, 무집착
Niyama : 권계
㉠Sauca (청정) -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라.(육체에 대한 집착 사라짐)
㉡Samtosa (만족) - 필요이상 구하지 마라. 안분지족
㉢Tapahs (고행) - 세속적 욕망을
참음
㉣Svadhyaya (독송) - 나를 탐구하라.
경전공부
㉤Isvara Pranidhana(자재신에 대한 전념)- 신에 대한
헌신(삼매)*불교-불법승에 귀의
Asana : 좌법- 앉다 (편안, 고요,
이완)
Sthiram 행복, 편안, 쉽고 (easy)
Sukham 견고, 안정(steal)
asanam 견고,
안정
- 정신을 집중, 촉진시키고 육체의 균형, 조화, 나디를 정화시킴
Pranayama
호흡 - 인간의 마음과 밀접한 관계. 고요, 미세, 길게, 느리게, 규칙적으로 (30분 이상
매일)
Pratyahara
회수,철수하다. 외부에 가 있는 마음이 내부의 마음 본래의 상태로 철회되는 것 = 제감
Dharana
붙들다, 생각을 응축해서 모음
= 응념,
집중 (촛불명상, 한 점 바라보기, 미간주시)
Dhyana
바라본다, 안다, 인식한다
= 명상(깨어있는 상태, 자각)
한 생각이 가득 차서 잡념이 끼어들지 않는 상태
Samadhi
삼매 - 심오한 명상으로 얻어지는 초의식, 해탈 상태로서 명상의 대상 즉 파라마트마(Paramatma,
우주정신, 대우주의 氣)와 일체한다.
Astanga가 주는 원리와 혜택
1. 생리학적 호흡방법. 집중. 움직임. 근육과 관절의 조절과 자세유지와 돌아옴
2. 해부 생리학적 이해와 자각 명상부분
3.
몸 안 근육의 확장-멈춤-긴장-수축-이완의 연속과 호흡의 자각.
4. 호흡의도를 자각하고 천천히 느리게 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15분)한다
5. 육적인 훈련을 넘어선 심적 훈련으로 일반사람이 갖고 있는 관념을 바꿔야한다
6. 다양한 Asana는 신경체계를 자극하고 분비선(호르몬)을 더 나오도록 기능강화
7. 이완이 없으면 에너지 각성은
불가능하고 이완을 위해서 먼저 긴장이 필요하다
8. 휴식시 충분한 정신적 이완 (정신적 긴장:
스트레스.불안,초조.흥분.화.질투.편견. 욕심.욕망.자기중심적사고.이해력 부족 등)
9. 몸.마음의 이완을 위해 : 미소. 행복한마음
.감사한마음으로 한다.
10. 몸.마음은 상호의존적이라 움직임에 따라 (천천히 움직여야 마음도 천천히)효과도 달라진다
Astanga의 효과 및 주의사항
효과
몸의 건강, 유연성, 균형감각, 내장기관 강화, 외모준수, 긴장해소, 성격개조, 노화현상, 식욕과 수면조절, 다이어트. 비만 조절, 편안하고 지적인 뉘앙스, 활력.집중력 높아짐, 잠재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Nadi(를 뚫어주어 에너지의 막힘을 없애주고 어혈을 풀어준다.
폐를 튼튼하게 하여 호흡량이 늘어나고 외부의 수의근 작용은 물론
내부의 깊게 작용시켜준다.
소화기관을 활성화시켜 소화력을 왕성하게 해 준다.
긴장과 이완의 반복으로 신경계의 조화와 호르몬을 조정하여 활성화 시킨다.
체내 피로 물질을 없애주고 독소를 정화
시킨다.
근육과 신경조직을 강화시키고 풀어준다.
대사. 순환. 면역 기능을 증가 시킨다.
다이어트. 비만예방. 노화방지.
스트레스해소 - 대중선호
요가와 같은 명상 수행이 인간을 어떻게 변모시키는가 하는 문제는 이미 서구나 일본 등지의 학자들에 의해서 과학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따라서 수행의 효과에 대해서는 변론의 여지가 없다고 본다. 이제는 인간에 잠재된 능력을 이러한 방법으로 계발하여 체육이나 질병치료 또는 군사목적에까지 이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명상의 심리적, 정신적 현상의 변화
미국의 심리학자 부크레는 이러한 심리상태에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고 한다.
1. 빛의 이미지가 주관적으로 나타나는데, 이 현상에 의해 눈을 뜨거나 감거나 항상 빛이 보이고 그것에 감싸인 느낌을 가지게 된다.
2. 윤리적으로 높은 차원으로 정화되어 도덕에 어긋난 행위를 하지 않게 된다.
3. 배워서 아는 분석적인 지식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직관이나 지혜가 나타난다.
4. 살고 죽는 생명의 실상을 알아서 죽음에 대한 공포가 없어진다.
5. 영성이 밝아져서 종교적인 우주의 실상을 안다.
6. 자신을 지나치게 죄악시하지 않고, 탐욕, 분노 등이 사라진다.
7.
외모가 성스럽게 바꾸어진다.
요가 아사나란 요가수행 체계 8단계 금계,권계,체위,호흡,제감,집중,선정,삼매의 단계중 세번째인 아사나를 일반적으로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행하는 체위로는
뱀 체위,
활 체위,
메뚜기 체위,
등펴기체위,
쟁기 체위,
물고기 체위,
역물구 나무 체위,
물구나무 체위,
사자 체위등을 합니다.
이런 체위는 북방에 위치한 지리적,환경적,체질적 요인을 고려하여 행하는 체위들이며, 호흡과 명상에 필요한 좌법으로는 달인좌나 연화좌,반가부좌를 합니다.
체위를 하면서 주의 할 것은
1.무리하게 해서는 않된다
근육이나 관절을 무리하게 늘리지 않아야 합니다. 마치 요가동작은 남들이 하지 못하는 어려운 동작을 하는
것을 체위라 착각 하는데 이는 생리에 맟춰서 적당하게 몸을 이완 하거나 수축 시키는 것이다. 근육이나 관절을 지나치게 이완하면 간과 신장이
상하고 반대로 지나치게 수축 시키면 폐와 비장이 상하고 다른 질병의 원인이됩니다.
2.균형있게 한다.
몸을 앞으로 구부리거나 뒤로 젖히거나 좌우로 비트는 동작을 하면서 이완과 수축의 정도가 똑 같게 해야 합니다.
안되는 쪽은 더 하거나,반대로 잘 되는 쪽은 가볍게 합니다.
3.자신에게 맞는 것만 한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체위는 각 동작 하나하나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그러하기에 체질이나
병리적 현상 나이,습관 등에 맞는 것만 골라서 합니다.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역 효과를 낼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위하수 증세로 병이 있는
사람은 뱀 체위나, 메뚜기 체위를 많이하면 하기(下氣)로 인한 병상이 더 심하게 되며 살을 빼야하는 사람이 비장이나 위장을 강화는 활체위를 하면
오히려 살이 더 찌게 되기에 체질에 맞는 체위를 해야 합니다.
4.반복해서 지속적으로 한다.
자신의 체질에 적합한 체위는 반복해서 평생 지속적으로 해야 온 몸에 기혈이 돌아 근육이나 관절, 내장의
기능이 좋아 집니다. 보통 한 체위에 최소 5분 정도하며 전체적으로 3-40 분 정도가 적당 합니다.
그리고 배가 너무 부르거나 너무 고프거나 한 상태에서는 요가 체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배가 부른 상태에서는 기혈이 잘 돌지 않고 위장에 무리를 주며, 배가 너무 고프 상태에서는 피로가 가중되며 간이 상 하기 때문 입니다. 또한 초보자들이 처음 체위를 하면서 기혈이 돌기 시작 할때 몸에 땀이 나는데 이 땀을 일부러 식히기 위해 수건으로 닦거나 물로 씻는 경우가 있는데,반드시 손바닥으로 비벼거나 문질러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땀을 진액으로 분류해서 생명을 구성 하는 중요 요소로 보기 때문 입니다. 체위를 마치고 나서 식사를 한다거나 무리한 육체적 활동을 한다거나, 목욕등의 행위는 체위를 마치고 30분 뒤에 해야 합니다. 통상 우리 몸은 30분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기혈이 안정을 찾게 됩니다. 체위를 하면서 기혈이 안정된 상태인데 체위를 마치자마자 다른 육체적 행동을 하게되면 안정된 기혈이 흐트러 지기 때문 입니다.
마지막으로 체위는 호흡이나, 명상의 단계에서 얻어지는 심리적,신경계,생리적 효과는 미약하며 반드시 호흡과 명상으로 이어져야 완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가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크게 갸냐요가(지혜의 요가), 까르마요가(행위의 요가), 박띠요가(신애의 요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좀더 후대로 오면서 라자요가(왕요가), 하타요가(음양요가)등의 종류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비슷한 종류들끼리 분류하여 이름을 만들어서 붙인 것이며,
모두 고대의 요가경전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행법 또한
고대부터 내려오던 것입니다
이중 하타요가는 아사나와 쁘라나야마를 이용하여 깨달음으로 가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사나는 여러가지 신체적인 동작을 말합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요가라고 하면 아사나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에는 현대요가가 보급될 때에 아사나가 먼저 들어와서 요가가
보급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냥 우리나라에서 요가라고 하면 하타요가를 보통 일컫는 것이며, 이것은 또한 아사나를 말함이기도 합니다
아사나(Asana)는 좌법(座法-바른자세)을 말하며
우리신체의 바르지 않는 자세를 여러가지 아사나행법을 통하여
신체의 막혀있던
기가 흐르는 통로를 뚫어주어 꾼달리니(척추의 기의 통로)가 깨어나도록 하는 행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요가운동법 정도로 일반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요가센터에서도 하타요가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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