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요가대학연수/요가의종류

갸냐요가와 크리야요가

영암스님 2006. 5. 10. 00:18

 


* 갸나요가(Jnana Yoga)----------------------------



가나요가는 실제적인 지혜로 들어가서 지적인 지식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갸나요가는 자연과 우주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의 진리를 발견한다.
갸나요가는 전통적으로 가장 수승한 명상적인 상태와 내적인 지식을 얻는다는 의미로서 묘사되어진다.

갸나는 글자그대로 '지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요가의 배경에서는 지혜를 밝게하도록 하는 명상적인 의식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것은 우리의
끝없는 질문에 대한 합리적인 답변을 찾고자 노력하는 한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자아탐구와 자아실현을 하도록 이끄는 명상의 일부분이다.

갸나요가의 구성요소는

1) 믿음이 아닌 깨달음

2) 자기분석으로 이끄는 자각

3) 지식의 경험

4) 개인의 본성을 깨닫기

5) 직관적인 지혜의 개발

6) 내적 조화의 경험 등이다.



* 박티요가(Bhakti Yoga)-----------------------------



박티요가는 모든 인간존재에 있어서 초월적이고 신성한 본래의 인간성을 깨닫게 하고자하는 감정과 감각의 경로이다. 많은 사람들은 박티요가를
헌신과 종교적인 경향을 제공하는 요가로서 묘사한다. 그러나 박티요가를 통해서 전생애에 조화를 경험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박티요가의 단계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1) 감정적인 에너지를 깨닫게 하고 통로가 되는, 명상

2) 가슴을 열어주는 만트라(mantra)와 키르탄(kirtan)

3) 영감과 삶의 근원으로서의 일체화인, 신(神)

4) 매일의 삶에서 초자연적인 인간성의 경험

박티요가의 유효성과 심원함은 합일의 경험에 의한 현실화에 의해서 오직 이해될 수 있다.




* 까르마요가(Karma Yoga)---------------------------


까르마요가는 반응의 면제와 행동의 소극적인 요소를 발달시키는 체계이다. 이러한 행동의 자각은 소망, 야심, 자만 그리고 다른 인격의 복잡한
형성에 있어서 정신의 결합을 다루는데 더 뛰어난 능력을 이끌어낸다.

까르마요가의 목적은 삶에 있어서 힘차고 창조적이며 건설적인 표현을 제한하고 금하는 까르마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를 얻는데 있다. 《바가바드기타》에서
스리 크리슈나는 진정한 인간이 되고 신의 은총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써 행동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까르마요가는 훈련이 아니라 수행(sadhana)이다. 까르마요가의 상태는 유능한 스승의 지도하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정신인 세바(seva:모든
활동에서 사심없음의 포함)를 통해 달성될 수 있다.



* 하타요가(Hatha Yoga)-----------------------------



하타요가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자세(asana)의 연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용되어졌다. ha음절은 육체의 몸을 지배하는 생명의(pranic)힘을,
tha는 마음의(chitta) 힘을 나타낸다. 따라서 하타요가는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두 에너지를 일깨우는 촉매작용을 한다. 조화시키고
정화하는 몸의 체계와 더 진보된 차크라와 쿤달리니 수행에 대비하여 마음을 집중하기의 좀더 정확한 기법은 하타요가에서 묘사되어진다.

하타요가체계는 6개의 샤트까르마(shatkarma:육체와 정신의 해독 기술), 무드라와 반다(mudras and bandhas:정신생리학적인
에너지 방출 기법), 생명의 각성연습과 함께 자세(asana)를 포함한다. 점점 미묘한 단계에서 인간성의 세련된 조율은 자각과 명상의 더
높은 단계로 이끈다.

하타요가는 몇 개의 고전문헌 특히 《하타요가프라디피카》와 《게란다 상히타》에 묘사되어있다



* 라자요가(Raja Yoga)---------------------------



라자요가는 일반적으로 성자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서 기술되어진 요가의 체계를 인용한다. 성자 파탄잘리의 고대문헌에서는 라자요가로서
종합적으로 알려진 요가의 8단계로 나타난다.

라자요가는 금계(yama)와 권계(niyama)의 수련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인격을 순화시키고; 자세(asana)와 쁘라나야마(pranayama:생명의
호흡기법)를 통해 육체적인 활력을 얻고; 제감(pratyahara:감각철회)과 집중(dh ran )을 통해 정신과 감정의 갈등을 관리하고
의식과 집중을 개발하며; 명상(dhyana)과 삼매(samadhi:보편적인 본체와의 합일)를 통해 초월적인 의식의 자각을 창조적인 방향으로
개발하도록 다루는 포괄적인 요가체계이다.

위에 언급된 요가체계의 자세한 묘사는 《자유의 4장》에 주어져있다.



* 끄리야요가(Kriya Yoga)------------------------



끄리야요가의 행법은 요가와 탄트라샤스트라에 묘사된 비밀 가르침으로부터 스와미 사트야난다 사라스와티에 의해 전파되어졌다. 사트야난다 요가에
의한 가르침으로서의 끄리야는 세계가 인정하는 끄리야요가의 오직 두 체계중 하나이다. 다른 하나는 파라마함사 요가난다이다.

끄리야란 단어는 '활동' 또는 '움직임'이란 의미이고 의식의 활동이나 움직임과 관계가 있다. 끄리야는 또한 수련의 마지막 결과인 전체의
결합으로 이끄는 실제적이거나 준비수련의 유형과 관련이 있다. 끄리야요가는 정신의 동요를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의식의 활동과 각성을
일으킨다. 이런식으로 모든 기능은 조화롭고 최절정의 가능성으로 꽃피운다.

끄리야요가는 고대에 시작되었고 수련과 경험을 통해 시대를 넘어서 발전되었다. 끄리야요가의 완전한 형태는 단지 20개 정도로 알려진 것 밖에
70개 이상의 끄리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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